홍범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산타클라라 LG 테크놀로지벤처스 오피스에서 엔비디아 GTC 2025 취재 기자단과 만나 참관 소감을 말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실리콘밸리·서울=홍창기 특파원·구자윤 기자】 “구글과 익시오를 포함해 여러 가지에 대해 논의했다. 익시오는 구글, 글로벌 통신사와 얘기해 봐도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어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글로벌 시장에 출시해보자고 했다”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회의 GTC 2025 참관 등을 위해 실리콘 밸리를 찾은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익시오 자체를 더 강화하는 것도 있지만, 익시오에 연계해 더 많은 기능들을 훨씬 더 빠른 시간 안에 붙일 수 있을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이달 3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5’ 현장에서 자사 AI 에이전트 ‘익시오’에 구글의 AI 모델 ‘제미나이’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부터 2028년까지 매출 약 3억달러(약 50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후 홍 대표 등 LG유플러스 임원진이 GTC 2025를 보기 위해 실리콘 밸리를 방문하면서 구글과 추가 논의를 벌인 것이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본부장은 “익시오는 먼저 국내에서 확고하게 고객한테 인정 받기 위해 기능을 개선할 계획”이라며 “해외 통신사들 중에서 저희한테 관심이 많은 통신사들이 꽤 있어 우리 솔루션을 어떻게 그쪽 네트워크에 접목시킬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네트워크이 깔려 있는 전 세계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모델이 사스(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다 보니까 사스 모델을 고민하고 있다”며 “속도와 데이터를 갖고 사스의 확장을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스의 확장이 곧 글로벌 사업의 확장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GTC 2025에 대해서는 "2000달러 이상씩 내고 엔비디아 광고를 보고 나온 느낌"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얼마나 영향력이 크면 2만명이 돈을 내고 제품 로드맵과 같은 광고를 보러 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LG CEO로서가 아니라 한국인 기업인으로서 저런 기업이 (한국에도) 꼭 나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아울러 "기조연설 때 한국 기업은 삼성 등 3개가 잠깐 언급됐고, 다른 협력업체 대부분은 미국 대기업이나 스타트업, 대만, 일본 회사 등이었다"며 "전 세계 AI 선두 업체에 한국 기업이 몇 개 없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LG유플러스를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는 '젊은 기업'으로 만들어가겠다는 포부도 내놨다.
그는 "GE 회장이었던 잭 웰치는 '세상의 변화보다 빨라도 기업은 망하고 늦어도 망한다'고 했다"며 "세상의 (변화) 속도보다 우리가 조금만 늦어지면 위기가 올 수 있다. 속도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업도 사람도 세대 차이가 있다"며 "우리는 50대의 (나이 든) 기업이지만, 가장 젊은 50대가 돼서 (젊은) 30대들이 가장 쉽게 일할 수 있는 회사, 스타트업이 함께 일해보고 싶은 회사로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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