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 회랑 4종, 협력 던전 벨렌트라, 12인 레이드, 인터서버 공성전 등
- 좌측부터 박건수 PD, 김민범 콘텐츠 디자이너
FIRSTSPARKGAMES : 500만 솔란트, 진귀한 룬 계열 선택 상자 50개, 희귀한 아티팩트 확률 상자 50개, 진귀한 원석 선택 상자 50개
IMSORRYBUTILOVEYOU : 우수한 스텔라붐 3000개, 희귀한 영약 선택 상자 10개, 무기 전문가 인장 100만 포인트, 세계수 잎 1000개, 계약의 증표: 차원 선택 상자 5개, 계약의 증표: 심연 3000 포인트
ONPURPOSE : 우수한 스텔라붐 3000개, 희귀한 영약 선택 상자 10개, 무기 전문가 인장 100만 포인트, 세계수 잎 1000개, 계약의 증표: 차원 선택 상자 5개, 계약의 증표: 심연 3000 포인트
WEARETLPLAYER : 벚꽃주화 35개, 찹쌀가루 50개, 벚나무 꽃잎 15개
OURPASSION : 진귀한 무기 성장석 50개, 진귀한 방어구 성장석 50개, 진귀한 장신구 성장석 50개, 진귀한 연마의 결정 50개, 진귀한 마력 가루 50개
엔씨소프트는 '쓰론 앤 리버티(TL)'의 룬 북 시스템 등 시스템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PvE 콘텐츠와 인터서버 공성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엔씨소프트가 27일 TL 특별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박건수 PD와 김민범 콘텐츠 디자이너, 오창현 기반 디자이너가 TL 콘텐츠 시연 및 상반기 로드맵 소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박 PD와 김 디자이너는 각각 양손검과 창, 양손검과 장검으로 1인 던전 환상 회랑의 1구간 몰그라스와 2구간 머독을 클리어했다. 현재 진행 중인 TL 이벤트 야성 변신 축제를 매칭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했다.
- 환상 회랑을 시연하는 개발진
- TL 상반기 로드맵 공개
TL의 4월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다. 2일 적용되는 룬 북 시스템은 기존 룬 시스템을 개편한 것으로, 획득 즉시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16일에는 신규 복귀 패스 리뉴얼, 환상 회랑 신규 보스 4종 업데이트, 무기 염색 시스템이 추가된다. 성장 부담을 덜기 위해 특성 공명 비용이 완화된다.
5월에는 복구 주화 사용처, 관전 모드, 공격 방향 등 시스템 개편이 진행된다. 인터서버 공성전과 협력던전 벨렌트라가 추가된다. 레이드 모험과 외전 코덱스, 12인 레이드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박 PD는 "유저 여러분과 즐겁게 방송하고 싶었는데 방송 컨디션이 좋지 않아 죄송하다. 빠른 시일 내 다음 방송으로 찾아뵙겠다"는 말로 라이브 방송을 마무리했다.
■ 질의응답
- 좌측부터 박건수 PD, 오창현 기반 디자이너
Q. 회피, 명중 현 상태로 유지할 것인가?
과투자된 회피 스탯을 상대할 때 특정 무기 아니면 무력감을 느끼는 데 공감한다. 너프나 버프 외 특정 클래스 스킬을 통해 인내, 회피 돌파할 수 있게 만들거나 특정 방향 공격 시 보상으로 극복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다. 빨리 준비해서 제공하겠다.
Q. 너프가 아닌 버프를 통해 밸런스 맞추겠다고 했는데 너프만 하는 이유는?
장검의 단단한 생존력은 당연하나 TL 흐름에서 장검이 상성을 무시할 정도로 강하고, 탱킹과 딜링 모두 챙겼기 때문에 하향 조정했다.
나락의 징표는 항상 문제가 되는 스킬이었고 6인 파티에서 고정적으로 3~4인 장궁 강요하는 구성은 게임의 건강을 해치는 요소라고 생각했다. 너프가 가져오는 부정적 경험을 이해하고 정말 죄송하다.
Q. 마법봉 클래스 재편 계획이 있는가?
마법봉, 장궁의 치유량 효과가 과도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여러 시스템으로 조정하겠다. 단순 너프가 아니라 합리적, 전략적 플레이 시 치유 효과를 무력화하겠다.
Q. 톨랜드 아크보스 델루즈 성능이 여전히 아쉬운데 변경 여지는 없는가?
아크보스 무기는 단순한 무기가 아니라 많은 이들의 로망이 담겼다. 어떻게 조정할 지 신중하게 고민 중이다.
Q. GvG의 방향성이 궁금하다.
한국 서버에서는 길드 보스 매칭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우선 인게임 상황을 지켜보려고 한다. 길드전 보상 상향 등을 고려하고 있다. 동등한 인원, 공정한 전투를 제공해서 거대 연합 전투를 재밌는 콘텐츠로 만들고 싶다. 인터서버 공성전 열심히 만들고 있는데 기대하고 지켜봐달라.
Q. 길드 인원 조정, 우호 시스템 삭제 등 변경 예정 없는가?
길드 인원이 부족한 것은 신규 복귀 유저를 유입하지 못한 저희 잘못이다. 빠르게 유저를 많이 모을 수 있도록 하겠다. 우호 시스템 삭제 생각은 없다. 연합 콘텐츠를 잘 만들어서 콘텐츠의 균형을 맞추겠다.
Q. 매크로는 언제 잡는가? 방지 프로그램이라도 사용했으면 한다.
콘텐츠 밴도 꾸준히 하고 있고, 내부 프로그램을 돌려 매크로 로그를 수집 중이다. 방지 프로그램도 검토해서 유저들 박탈감 없게 게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Q. 네뷸라섬 분쟁 지역 이점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매크로 때문에 박탈감을 느끼시는 것 같다. 네뷸라 섬 내에서 평화, 전쟁을 로테이션해서 제공하거나 분쟁 지역 스폰 몬스터 개체 수를 늘리거나 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다.
Q. 3월 나비 코스튬은 언제 출시되는가?
8월 출시 목표로 예쁘게 만들고 있다. 코스튬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출시가 지연됐다.
Q. 룬과 아티팩트 근, 원, 마 통합해줬으면 좋겠다.
근, 원, 마 속성 통합할 생각은 없다. 내성은 너무 많은 종류로 세팅과 학습이 어려워 통합을 고려 중이다.
Q. 수요일마다 패치하는데 왜 이렇게 버그가 많은가?
죄송하다.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코스트를 조절하고 있다.
Q. 스킬 프리셋, 전투 설정 부족하다.
내부 확인 후 늘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무기 전문화 점수를 심연에서 좀 더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내부 데이터 확인 후 챙기도록 하겠다.
Q. 크래시 현상 해결이 필요하다.
있어서는 안 될 문제다. 준비해서 고치겠다.
Q. 기원석, 차원석 시간을 조금 더 당겼으면 좋겠다.
현재 시간은 유저 피크 타임을 맞춰서 설정했다. 다시 선호 시간대를 조사해보겠다.
Q. 생활 콘텐츠 추가는 언제쯤 가능한가?
준비 중이다. 하반기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다.
Q. 스킬 특화 포인트를 더 줬으면 좋겠다.
특화 포인트를 더 늘릴 생각은 없으나 이후 대형 업데이트에서 고려해보겠다.
Q. 기원석 룰을 변경할 생각은 없는가?
당장 계획은 없다. 유저들이 더 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Q. 마일리지 샵에서 코스튬, 아미토이 판매 계획은 없는가?
준비하고 있다. 체크해서 언제 가능할 지 소통하겠다.
Q. 신규 무기는 언제 나오는가?
그리 멀지 않았다. 다음 번에 구체적으로 설명하겠다.
Q. 상시 PvP 지역은 고려하고 있는가?
콘텐츠가 목적이 있고 명분이 있어야 하는데, 아무 이유 없는 상시 PvP 지역은 유저들의 피로도가 너무 높다. PvP 콘텐츠도 준비해서 선보이겠다. 투기장 동향도 꾸준히 보고 있다.
Q. 장궁 패치 방향성이 궁금하다.
밸런스 담당자와 모니터링하고 있다. 필요한 조치는 무조건 취하겠다. 개선을 약속드린다.
Q. 물약 단축키 변경과 슬롯 증가가 필요하다.
확인 후 개선하겠다.
Q. 하우징 시스템은 언제쯤 출시되는가? 길드 단위 하우징도 있으면 좋겠다.
하우징은 현재 개발 중이다. 조만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길드 단위 하우징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나중에 프로토 타입이라도 보여드리겠다.
Q. 보스 격노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공감한다. 격노 연출, UI를 바꿔서 최상단에 잘 보이도록 개선하겠다.
Q. 흑요석 공급을 늘릴 생각은 없는가?
다방면에서 공급처를 늘리고 있는데, 매크로 유저에게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빠르게 대응하겠다.
Q. 1:1 투기장, 6:6 투기장 등의 도입 예정이 있는가?
호불호가 있는 영역이다. 디스코드 소통, 선호도 조사 후 우선 순위를 높이겠다.
Q. 무기 전문화 200 이후로도 경험치가 쌓였으면 좋겠다.
데이터를 보고 빠르게 준비하겠다.
Q. 전설 아이템 나올 예정이 있는가?
지금 말씀드리기는 이르다.
Q. 던전 더 갈 수 있게 해달라.
유저 피로도를 고려한 시스템이다. 데이터를 확인해보겠다.
Q. 예전에 팔았던 의상들 재출시 계획이 있는가?
재출시 계획 있다.
Q. 눈싸움 재밌게 했는데 비슷한 콘텐츠 낼 생각은 없는가?
물총 싸움을 준비하고 있다. 재밌게 하신 콘텐츠는 이벤트로 제공하고 보상도 받아갈 수 있게 조정하겠다.
Q. 1성 심연 리뉴얼 계획이 있는가?
신규 유저 접근성을 올리기 위해 준비 중이다.
Q. 수호자 성장은 언제 업데이트되는가?
게임이 계속 복잡해지다보니 신규 유저가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다. 시스템 개편으로 먼저 잘 작동되게 만드느라 연기됐다. 기대하신 만큼 재밌는 시스템으로 보답하겠다.
Q. 허수아비 피통이 너무 적다.
4월에 피통을 늘리겠다.
Q. 닉네임 초기화가 필요하다.
하겠다. 조만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Q. 우수한 스텔라붐 수급이 어렵다.
체크하도록 하겠다.
Q. 패링 반격기 온오프는 불가능한가?
옵션화가 가능할 지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다.
Q. 딜 미터기 출시 예정은 없는가?
아직 출시 생각이 없다. 유저들이 미터기로 상처입는 결과가 우려된다. 파티 내 기여도와 명예 보상은 고려하고 있다.
Q. 자동 낚시, 서버 통합 계획 등이 있는가?
없다.
Q. 룬 레벨은 확장할 예정이 있나?
콘텐츠가 나오면 동시에 진행할 것이다. 아직은 톨랜드에 있기 때문에 기다려주시면 될 것 같다. 레이드가 나온다고 곧바로 룬 레벨이 풀리는 건 아니다.
Q. 사용 스킬 갯수 늘릴 계획이 있는가?
스킬을 늘리거나 특화를 늘리는 방식은 고려하고 있다. 유저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건 TL의 지향 목표이기도 하다.
Q. 혼돈 룬의 수급이 어렵다.
수급 개선하겠다.
Q. 음식, 물약의 단축키 슬롯을 늘릴 수는 없을까?
검토하겠다.
Q. 영웅 아티팩트 새로운 등급 나오는가?
아티팩트도 개선이 필요하다. 개선 과정에서 새로운 등급 추가도 검토해보겠다.
Q. 1인 던전과 도전 차원진 보상 상향이 필요하다.
4월 1인 던전 환상 회랑을 업데이트하며 이동 구간을 삭제하고 보상을 상향하겠다. 도전 차원진 보상 문제는 인지하고 있다.
Q. 버프 디버프 인식이 어려워 애로사항이 있다.
정확한 방안 나오면 말씀드리겠다.
Q. 힐러 기여도 개선, 탱커 스킬 어그로 개선이 필요하다.
체크하겠다. 오늘 다 기록하고 있다. 기록해서 챙기겠다.
Q. 1인 던전에 타임 어택을 추가하는 것은 어떤가?
1인 던전에서 15분 지나면 보스가 광폭화한다. 유저 갭 차이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후 무한의 관문을 리뉴얼해서 더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창고와 인벤토리의 아이템 구분이 어렵다.
슬롯을 분리하겠다.
Q. 스텔라 비전의 3초 후 화면 깜빡이는 것이 너무 눈부시다.
온오프 옵션을 추가하겠다.
Q. 공격대 UI가 너무 불편하다.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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