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호하며 저녁 축하파티 메뉴 이야기... 탄핵 관련 아이와 대화 나누는 노하우 공유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한 엄마가 맘카페에 올린 탄핵푸드. ⓒ맘카페엄마
"탄핵!!! 너무 기뻐요. 다들 탄핵푸드 뭐드시나요?"
4일 오전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선고하자,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커뮤니티인 맘카페에서도 환호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결정을 두고 다양한 반응들이 포착됐는데, 유독 '탄핵푸드'라는 단어가 눈길을 끌었다.
한 엄마는 "오늘처럼 기쁜 날 뭐 먹어야 할까요? 남편이랑 저랑 둘 다 신나서 오늘 진짜 맛있는 거 먹자고 했네요 ㅎㅎ"라면서 탄핵 축하를 위한 저녁메뉴를 무엇으로 고르면 좋은지 다른 엄마들의 의견을 물었다.
'오늘 저녁 탄핵푸드 뭐드실건가요'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다른 엄마도 "불금에 낼은 주말에 ㅋㅋ 오늘 저녁 탄핵푸드 추천해주세요!"라고 말했다.
'탄핵에 불금, 오늘 뭐 드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엄마는 "벌써부터 남푠(남편)이 탄핵푸드는 치맥하자고 하네요. 오늘 치킨집 불 나겠네요. 월드컵 때만큼 나갈거라고 남표니가 그러네요. 다욧(다이어트) 해야되는데 기분좋게 먹으면 0칼로리^^"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윤석열 파면이 결정되자, 맘카페에서는 저녁 메뉴를 뭐로 할 지 이야기를 나누는 글들이 많이 올라왔다. ⓒ맘카페
자녀와 탄핵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 엄마의 이야기도 눈길을 끌었다. '역사적인 오늘(저녁 메뉴)'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린 엄마는 "집에 돌아온 아들이 오자마자, 엄마는 학교서 대통령 탄핵 심판을 학교에서 생중계로 보여주었는데 어떻게 생각해요?'라는 질문을 했다고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서 이 엄마는 "엄마는 정치, 경제, 사회를 배우는 고학년들에게 보여주는 것 좋다고 생각해. 너는?"이라고 답을 했고, 자녀는 "저도 찬성해요! 한국 역사에 기록될 일이기 때문에... 주저리주저리... "라고 답했다.
'아이들 초등학교 교실에서 탄핵 생중계 다같이 보신분~'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한 엄마는 "ㅇㅇ초인데 아이가 학교에서 생중계 교실에서 다같이 봤다고 합니다. 혹시 다른 아이들은 어떤지 궁금합니다"라면서 학교 측에서 생중계를 보여줬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표했다.
아이와 함께 탄핵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방법을 공유하는 이들도 있었다. 한 엄마는 "초등학생 아들도 탄핵을 너무 궁금해하고 집에 오자마자 탄핵됐냐고 물어보는데 뭔가 짠하면서도... '이때다!' 싶어서 이야기 나눴는데 생각보다 깊게 생각하고 있네요"라고 하면서, 북토크에서 한 작가에게 전해들은 탄핵과 관련해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는 방법을 정리해 올렸다.
한 엄마가 공유한 탄핵에 대해 아이와 대화 나누는 노하우. ⓒ맘카페엄마
이 엄마가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 아이들과 나눠야 할 내용'이라는 제목으로 공개한, 아이들과 탄핵에 대해 대화 나누는 방법은 이렇다.
1. 신문기사 등으로 팩트 알려주기
2. 이야기하기
-대통령이 해야할 일 이야기 나누기
(*고학년) 3권분립에 대해 이야기 및 영상 찾아서 보기
tip. 의견 말하기 전 꼭 부모님의 의견이라고 말하고 말하기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직업 윤리에 대해서만 말하기!
-나라 운영에 대한 직접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자연스럽게 3권분립에 대한 이야기 나누고 고학년의 경우 헌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수 있음(대통령, 국회의원, 사법부 판사 등)
얼마 전 아이들과 독립운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운을 뗀 한 엄마는 "한 거라곤 응원봉 들고 가서 소리 지르고, 행진한 거 몇 번 밖에 없지만, 정말 기쁘고 또 기쁩니다"면서 "그래서 오늘 애들하고 맛있는 거 먹을 겁니다. 대역죄인 파면을 축하하며. 이제 느긋하게 법원 판결이니 기다려야겠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