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보단 체급으로 승부하는 근딜, 너프 가능성 높아 보인다
게임 내에서 특정 캐릭터 성능을 평가하는 단어로 '체급'이라는 단어를 자주 씁니다. 격투기에서 선수별로 체급을 나눠 공정한 경기를 하듯이 게임 내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통용됩니다.
보통 체급이 높다고 표현하면 OP 캐릭터, 또는 수치가 강력한 상태입니다. 넵튠 자회사 님블뉴런 '이터널 리턴'에 등장한 80번째 신규 실험체 '이슈트반'도 체급이 높은 근거리 딜러입니다.
스킬 구성을 봤을 때 굉장히 직관적인 실험체예요. 이슈트반의 차별점은 다른 공격력 기반 스킬 위주 실험체에 비해 주력기 계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즉, 간단한 스킬 구성에 비해 스킬 체급이 높은 상황이라 직관적으로 강력합니다.
이는 불안정한 스킬 성능을 자체적인 체급으로 무마하고 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에이든'이 생각나는 뻑뻑한 조작감이 살짝 발목을 잡아요.
스킬 간 연계는 부드러운데 딜레이가 묘하게 거슬립니다. 그래도 자체 체급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 많은 사람들이 랭크 게임 플레이 가능 시점에는 너프를 예상할 정도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예상대로 랭크 게임 플레이 가능과 동시에 너프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너프 폭이 큰 편은 아니었어요. 랭크 게임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연구원 출신인 기념비적 캐릭터
그동안 이터널 리턴에서 사실상 스토리는 정말 곁들임 수준이었습니다. 업적 텍스트로 가끔 보는 경우를 제외하면 냉정히 말해서 스토리가 따로 없다고 봐도 무방해요.
이슈트반은 이터널 리턴 스토리에 큰 떡밥을 제공한 실험체입니다. 연구원 출신으로 등장한 최초의 실험체인데요. 기존 유저들에게 도움을 주던 '나쟈'와 같은 연구원 출신이라 슬슬 어떤 스토리 떡밥이 풀릴지 기대감이 듭니다.
모델링과 일러스트 모두 걸출한 미남으로 등장했습니다. 솔직한 감상으로는 연구원보다는 모델에 가까워 보이는 외모였어요.
이제는 신규 캐릭터가 등장할 때마다 꼭 사용해 보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춤'입니다. 이번 이슈트반 춤은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잘 자요 아가씨'를 패러디했습니다. 진지한 얼굴로 열심히 춤을 추는 이슈트반을 보니 웃음이 나왔어요.
■ 초보자도 부담없는 쉬운 근딜
- 다루는 난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이슈트반은 매우 쉬운 운영이 가능한 실험체입니다. 스킬 설명을 읽어보면 강화 효과를 지닌 '다른 가능성'으로 인해서 운영이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간단해요.
기본 공격과 스킬을 포함해서 4번 공격한 뒤에 사용하는 다음 스킬은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합한 강화 스킬을 사용하면 고점이 상승하기에 익숙해질수록 좋아집니다.
이 강화 효과도 효과가 어렵지는 않았는데요. Q 스킬은 사거리 끝에서 추가 공격, W 스킬은 유지력 확보, E 스킬은 에어본 등 용도가 명확해 적응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창을 사용하는 실험체 중 공격력이 기반인 실험체는 '펠릭스'말고는 없었습니다. '피오라'는 리워크로 스킬 증폭 딜러로 콘셉트가 바뀌었죠. 이슈트반을 통해 창을 사용하는 공격력 기반 스킬 딜러가 채워졌습니다.
■ 강력한 지속 싸움, 적 딜러에게 큰 압박 가능
- 교전 유지력과 순간적인 폭딜이 매우 뛰어납니다
다른 실험체들과 비교해 보면 '다니엘'과 운영이 상당히 비슷해요. 다니엘처럼 극단적으로 암살에 치우쳐 있기보다는 적 실험체에게 확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 '파동 함수 붕괴'를 통해 주요 딜러에게 큰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접근하면 높은 체급으로 적을 처치하기 어렵지 않았어요. 거기에 한 번 궁극기가 빠지면 비교적 무력해지는 다니엘과 달리 W 스킬 '양자 얽힘'이 가진 높은 밸류로 지속 싸움에도 큰 강점을 보였습니다.
이슈트반이 생성하는 분신을 통한 스킬들은 일단 적중하면 매우 높은 밸류를 보장합니다. 기본적인 딜량도 매우 높으며 각종 CC기와 추가 효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패시브 스택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이슈트반은 적 입장에서 정말 까다로운 존재입니다.
아군과의 연계도 매우 훌륭합니다. 아군 CC기 타이밍에 맞춰서 궁극기를 사용하면 높은 계수를 가진 분신을 확정으로 적중시킬 수 있어 적 딜러가 순식간에 빈사 상태에 빠집니다. 난전에도 좋지만 설계한 한타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높은 체급 의존도가 단점
- 약할 때는 한 없이 약해지는 이슈트반
플레이하면서 단점이 없지는 않았어요. 대표적으로 체급에 의존한다는 점입니다. 이슈트반은 진입이 매우 정직한 실험체예요. 몇 번 상대해 보면 "이슈트반이면 여기서 이걸 쓰겠구나"라는 점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즉, 대응이 상당히 쉬워요.
패치로 영향을 받는 체급 이외에도 현재 루미아섬에서 "본인이 얼마나 강한가"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만약 운영이 말려서 다른 스쿼드에 비해 현저하게 약한 상태라면 상술한 이슈트반 장점들은 매우 옅어집니다.
지속 싸움이 성립이 되려면 최소한 적 스쿼드와 비등해야 하고, 적 딜러에게 위협을 주기 위해서는 본인 성장이 잘 이뤄져야 합니다. 정직한 실험체들은 교전을 하는 시점 체급이 더욱 중요하게 다가오죠. 말린 상황에서 최소한의 변수를 챙길 수 있는 다른 실험체들과는 달리 약할 때는 한없이 약해집니다.
■ CC 강력한 팀원들과 조합할수록 행복해진다
이슈트반은 스킬 딜링이 강력한 대신 자체적인 연계가 어렵습니다. 모든 스킬이 논타깃팅인 반면 확실한 CC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E 스킬 '경로 적분'을 패시브로 강화하면 에어본 기능을 가진 분신이 생성되기는 하지만 도착까지 시간이 걸려 확실한 연계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요.
따라서 아군 CC기가 강력할수록 이슈트반이 활약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대표적으로 '일레븐', '알론소'와 같은 든든한 탱커들이 있어요. 탱커들이 먼저 진입해 연계 각을 만들어준다면 한타가 수월해집니다.
부족한 안정성을 채우고 싶다면 '샬럿'이나 '요한'같은 서포터 실험체와 조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슈트반 자체로는 교전 사거리가 매우 제한적인지라 원거리 딜러 실험체와도 궁합이 좋았어요.
이 경우는 원거리 딜러가 자체적으로 생존하기 좋을수록 안정성이 늘어났습니다. 이슈트반이 아군 딜러를 커버하기 적합한 실험체는 아니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으로 '하트', '혜진', '제니'와 같은 원거리 딜러가 있습니다.
■ 대부분 상황에서 W 강화가 이득
강화된 스킬을 어디에 사용할지 모르겠다면 W 스킬이 1순위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W 스킬이 지닌 다른 가능성은 잃은 체력이 비례해 회복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수치가 매우 높은 편이라 지속적으로 적중시킨다면 전투 유지력이 정말 좋아져요.
Q 스킬은 지속적인 교전보다 적을 마무리할 수 있는 체력일 때 사용하면 좋았습니다. Q 스킬의 다른 가능성은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이 생겨 예상치 못한 깜짝딜을 선사할 수 있어요.
E 스킬은 강화 우선순위가 상당히 낮았습니다. 에어본은 분명 가치 있는 스킬이 맞지만 적이 끊임없이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CC기를 원할 때 활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두드러집니다. 강화보다는 방어력 감소 효과를 보고 기본 스킬로 쓰는 편이 좋습니다.
궁극기는 타깃팅 기술입니다. 지정 불가 상태라는 강력한 효과로 인해 순간적으로 어그로를 흡수함과 동시에 높은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에요. 만약 상대 스쿼드가 비교적 약하다면 E-R 연계로 적 딜러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이슈트반에게 가장 좋은 흐름은 상대 원거리 딜러를 빠르게 처치하고 남은 근거리 딜러끼리 난전을 벌이는 구도입니다. 이때는 W 스킬이 가진 높은 밸류를 통해 대부분 승리를 가져올 수 있으니 먼저 주력 딜러 처치에 초점을 맞추면 좋습니다.
■ 뉴비도 해봄직한 근거리 딜러
- 이터널리턴 실험체 백과사전 이슈트반 편
이슈트반은 근딜 입문을 고민하는 뉴비들에게 좋은 선택지입니다. 단순한 스킬 구조임에도 연습할 요소가 분명하며 적절한 스킬 활용을 통해 고점까지 높일 수 있는 실험체예요. 거기에 쉬운 난도와는 별개로 스킬들도 화려해 보는 맛이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 과정에서도 승리 플랜이 명확해 교전을 설계하는 재미가 충분했어요. 지속적인 교전과 기회를 놓치지 않고 한 방을 때려 넣는 맛이 훌륭했습니다. 플레이 만족감이 높은 실험체였어요.
유저들도 이슈트반에 대해 "드디어 스토리 떡밥 풀 생각인가", "생각보다 되게 간단하네, 근딜 입문으로 딱이다", "체급에 비해 너프 약한 것 같은데 괜찮으려나", "단순한데 쓰는 재미가 있네"등 평가를 내렸습니다.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