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타워 제공
센서타워가 2024년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과 2025년 주목할 기회를 담은 ‘2025년 모바일 게임 현황’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2020년 576억건에서 493억건으로 줄었지만, 인앱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8% 증가한 820억달러(약 121조7536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결제자당 지출액 증가가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애플 앱스토어는 인앱구매 기반의 캐주얼 및 미드코어 게임에서 강세를 보였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동영상 광고 수익화 중심의 하이퍼캐주얼 및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서 선호됐다. 다만 신작 게임은 양대 플랫폼 모두에서 성과를 내야 시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줄었지만, 플레이 시간 증가와 함께 인앱 수익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 개발사들은 정기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라이브 서비스 중심 운영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장르별로는 전략 게임이 가장 많은 플레이 시간을 기록했으며, 슈팅, 시뮬레이션, 퍼즐, 스포츠, 아케이드 순으로 뒤를 이었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 ‘로블록스’ 등은 사용 시간 증가가 두드러진 게임으로 꼽혔다.
지역별로는 중남미와 중동의 성장이 주목된다. 중남미는 13%의 인앱구매 수익 증가율을 기록하며 브라질을 중심으로 주요 신흥 시장으로 부상했고, 중동은 18% 성장률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이며 투자와 사용자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장르별 다운로드 비중은 시뮬레이션과 퍼즐이 각각 20%로 가장 높았고, 아케이드는 12.5% 감소에도 불구하고 19%를 유지했다. 전략 장르는 다운로드 비중은 4%에 그쳤지만, 매출 비중은 21.4%로 나타나 높은 수익성을 입증했다.
전략 게임은 175억달러로 장르별 인앱구매 수익 1위를 차지했으며, RPG(역할수행게임)는 170억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퍼즐과 카지노 장르가 각각 122억달러, 117억달러로 3위와 4위를 기록했다. 액션 장르는 46% 매출 증가율로 가장 큰 성장폭을 보였다.
2024년 전 세계 인앱구매 수익 기준 게임 1위는 Scopely의 ‘모노폴리 고!’로 집계됐다. ‘로얄매치’, ‘로블록스’, ‘라스트 워: 서바이벌’,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등도 두각을 나타냈다. ‘캔디크러쉬사가’, ‘코인 마스터’는 경쟁 심화로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상위 10위권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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