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2024년 하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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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쿠팡의 와우 멤버십을 제치고 만족도 1위로 올라섰다.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9일 발표한 ‘2024년 하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조사기간 2024년 10월 4일~11월 3일, 전국 13~64세 휴대폰 사용자 3만3천242명 대상) 결과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온라인 쇼핑 멤버십 각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률(만족+매우만족)에서 70%로 1위를 차지했다.
직전 조사에서 만족률 1위였던 와우 멤버십은 지난 상반기(69%) 대비 10%p 하락한 59%에 그치며 2위로 밀렸다. 지난 조사에서 와우 멤버십과 1%p 차이로 2위에 머물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이번 조사에서 와우 멤버십을 11%p 앞서며 1위에 올랐다. 컬리멤버스(58%), 우주패스(48%), 신세계유니버스클럽이 뒤를 이었다.
네이버 멤버십 만족 이유로는 ‘적립금·포인트가 많아서’(83%)가 가장 높았다. ‘상품 구매 시 할인 혜택’(36%)도 상반기 조사 대비 12%p 상승하며 만족률 1위 등극에 크게 기여했다. 컬리멤버스는 ‘배송 관련 혜택’(60%) 외에 ‘이용 요금이 저렴해서’(43%)라는 응답이 많아 업계 최저 구독료(월 1천900원)가 만족률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쇼핑 멤버십 서비스 만족률과 가입률.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반면 만족률이 크게 떨어지며 2위로 밀려난 쿠팡 와우 멤버십 이용자가 꼽은 불만족 이유로 ‘요금이 비싸서’(66%)가 급증했다. 와우 멤버십은 지난해 4월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구독료를 월 4천990원에서 월7천890원으로 58% 하고 지난해 8월에는 기존 가입자에게도 인상된 구독료를 적용했다. 이번 조사 시점(2024년 10월)에는 모든 가입자의 월 구독료가 큰 폭으로 오른 시기임을 고려하면 요금 인상에 따른 불만이 표면으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멤버십 가입률(이하 복수응답)은 직전 조사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우 멤버십’이 37%로 1위를 유지했으며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23%),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16%), ‘우주패스’(5%), ‘컬리멤버스’(3%) 순이었다. The프라임, 롯데오너스, 서포터클럽 등 그 밖의 브랜드는 모두 1% 안팎에 머물렀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멤버십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라며 “쇼핑 멤버십 이용자는 점차 늘고 있지만 여러 멤버십을 동시에 이용하기보다는 특정 멤버십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조혜정 기자 hjcho@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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