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편의 기능 대거 개선… 완성도 위해 내부 테스트 수차례 거듭 중
넥슨이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새로운 콘텐츠 준비에 한창이다.
이준호 네오플 카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15일 개발자 노트로 조만간 적용될 패치와 방향성을 팬들에게 공유했다. 현재 카잔 개발진은 다음 패치 준비를 완료하고 최종 QA와 플랫폼 심사를 앞두고 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이 디렉터는 "유튜브나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 올라오는 플레이 영상들을 볼 때마다 저를 포함한 개발팀 모두가 감탄하고 또 큰 감동을 받고 있다. 카잔은 콤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투의 리듬이나 플레이의 만족도가 크게 달라져서 콤보 영상을 많이 찾아본다. 유저들의 창의적인 콤보와 멋진 전투 장면들을 볼 때마다 저희도 배우고 또 놀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디렉터가 소개한 패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홀로서기' 도전과제 문제 수정
해당 문제는 1회차에서 조력의 영혼을 소환했더라도, 2회차에서 소환하지 않으면 달성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이 디렉터는 "마음 같아서는 이미 조건을 달성한 유저들을 모두 찾아가 업적을 완료 상태로 변경하고 싶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플랫폼 계정 수정이 필요하다. 개발팀에서는 플랫폼 계정 수정 권한이 없다. 정말 죄송하다"고 전했다.
패치가 적용되면 조력의 영혼을 소환했던 모든 이력이 초기화된다. 이에 따라 패치 시점부터 영혼을 소환하지 않고 최종 보스를 처치하면 업적을 얻는다. 이미 3회차(NG++)를 완료한 유저도,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스토리 완료 이전이라면 조력의 영혼을 소환하지 않고 최종 보스를 다시 처치하기만 해도 업적이 완료된다.
■ 쉬움에서 보통 난도 변경 가능
패치 적용 후에는 쉬움에서 일반으로 변경할 수 있다. 난도를 일반에서 쉬움으로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기존의 방식도 유지된다. 단 최종 미션과 엔딩 공간에서는 플레이 중 변경이 불가하다.
■ 숨어 있는 단진 항아리의 시인성 개선
본래 숨어 있는 항아리 근처에 가면 소리와 진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소리로만 인식해야 한다.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패치 이후에는 시각적으로도 항아리가 숨어 있는 장소를 발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진동 세기와 소리도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 카잔의 기억 개선
처음 카잔의 기억 메뉴에 진입하는 구간에 시스템의 튜토리얼이 추가된다. 앞으로는 카잔의 기억을 마우스 및 D-PAD로 조작할 수 있다. 완료된 카잔의 기억이 있거나 복수심 포인트로 능력 강화가 가능한 경우 레드닷으로 알림이 표시된다. 또한 초기화 버튼으로 능력을 재분배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
■ 메인 메뉴 기능 개선
미션 진행 중 언제라도 메인 메뉴를 열면 귀석이나 단진 항아리의 수집 현황 그리고 잃어버린 라크리마를 확인할 수 있다.
■ 레드닷 표시
(성장 가능한 경우) 팬텀이나 카잔의 기억, 조력의 영혼 강화 시스템으로 보상을 획득 가능하거나 강화할 수 있을 때 레드닷으로 표시된다. 하나씩 확인하며 해당 메뉴에서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신규 제작 품목이 추가된 경우) 대장장이 두이무크와 이야기 이후 신규 레시피가 등록되면 추가된 제작 품목이 레드닷으로 표시된다.
■ 환경으로 인한 상태이상에 속성 저항력 반영
불타는 환경이나 독 늪 등,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이상 효과가 이제 카잔의 속성 저항력에 의해 감소된다.
■ 캐릭터 성장 경험 개선
패치 이후 팬텀을 성장시킬수록 다음 팬텀이 더 빠르게 성장한다. 유저가 다양한 팬텀을 성장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캐릭터를 성장하는 경험이 개선되는 셈이다. 또한 숙련된 플레이어 또는 회피 중심의 플레이어가 스킬 숙련 레벨을 올릴 때 불리하지 않도록 스킬 숙련도 획득 매커니즘도 개선된다.
■ 월드 맵 미션 표기 개선
월드 맵에 표기되는 미션들의 클리어 여부가 명확히 표기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한다.
■ 다프로나의 도감 개선
새로운 몬스터를 발견하여 도감에 기록되면 해당 몬스터의 속성 약점 정보가 표시된다.
■ 장비 창 개선+
성능 순 정렬 옵션이 추가되어 무기는 공격력 기준으로, 방어구는 방어력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다. 이름 순 정렬은 추후 도입될 예정이다.
장비 아이템에 고유 및 세트 옵션으로 획득 가능한 스킬이 있을 경우 도움말로 스킬의 설명과 영상을 볼 수 있다. 장비 아이템으로 새로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바로 착용 가능한 기능도 제공된다.
아울러 소지 중인 세트 아이템의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착용하지 않은 다른 세트 아이템이 있을 경우 흰색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참고로, 해당 아이템이 창고에 있어도 흰색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만약 인벤토리에서 찾기 어렵다면 창고에서도 확인하면 된다.
■ 락온 시스템 개선+
락온 시스템 매커니즘이 보다 실용적으로 동작하도록 개선된다. 우선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락온의 기준을 카메라 또는 캐릭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된다.
이 디렉터는 "카메라 방향이 보다 직관적이라고 생각해 기본값으로 설정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락온 대상을 지정하는 기준을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카메라 리셋 기능을 켜고 끌 수도 있다. 락온을 시도할 때 락온 가능한 대상이 없는 경우 카메라를 카잔이 바라보는 있는 방향으로 자동으로 맞추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하거나 끌 수 있다.
- 여전히 완성도 향상에 집중하는 카잔 개발진
패치 내용을 전한 이 디렉터는 업데이트 방향성을 소개했다. 그는 "업데이트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요소는 플레이 중의 몰입감 저해 방지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예기치 않은 버그와 렉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 시스템의 품질을 높이는 개선 작업을 병행 중이다"고 전했다. 이전에 언급됐던 새로운 콘텐츠도 착실히 준비되고 있다.
이 디렉터는 하나의 문제를 수정하다가 더 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충분한 테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카잔은 콘텐츠가 방대하기에 하나의 수정을 진행할 때도 특정한 상황이나 예외적인 구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그는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보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조만간 새로운 콘텐츠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다"며 개발자 노트를 마무리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