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기자와 정례브리핑..."딥시크 잠정 중단 언제 풀 지 아직 말하기 힘들어"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딥시크 국내 차단을 언제 풀지 현재 구체적 타임라인을 갖고 있지 않다. 딥시크쪽이 스스로 한국 맥락에서 정비하고 준비할 부분이 있고, 위원회가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충실히 답해야하는 단계이고, 그게 언제쯤이라고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와의 정례브리핑에서 "조사 결과가 언제 나올지 말하기 어렵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개인정보위는 지난 2월 17일 중국 AI스타트업 딥시크의 AI앱에 대해 개인정보보호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잠정 사용 중단 조치를 내린 바 있다. 고 위원장은 딥시크 관련,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에 정보가 흘러갔다는 것에 대해서는 "파악중이다. 현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딥시크 같은 오픈모델의 국내 사용은 원칙적으로 사용을 장려한다고 말했다. "딥시크뿐 아니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대체로 그런데, 직접 자기네 회사 통해서 가진 서버 통해 서비스 제공하는 경우가 있고, 오픈소스 모델은 모델 웨이트가 공개돼있어 제3자가 제3의 서버 이용해 서비스하는게 가능하다"면서 "모델 가지고 와서 튜닝하든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방식으로 약간의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많이 하게 되는데, 그런 모델 가져다 응용 서비스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원칙적으로, 격려나 장려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라마, 미스트랄도 그렇고 LG가 엔비디아 GTC에서 새 모델 발표한 게 다 오픈소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시장에서 한국 소비자 대상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서비스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불안요소 안생기게 하는 건 위원회 등 관련부처에서 신경써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오픈AI도 딥시크처럼 한국에 서버가 없이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딥시크가 개인정보보호 어떤 측면에서 문제가 있냐는 질문에는 "딥시크는 1~2월 국내 언론 통해 여러 문제 제기가 굉장히 짧은 시간에 증폭된 면이 있다. 한국 소비자 고려한 흔적이 보이지 않았고,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어디로 가고 어떻게 쓰이는지 불안 호소하는 시각이 많았다"면서 "이에, 2월 중순인가 질의서를 보냈고, 2주 정도 후에 딥시크가 한국 대리인 정해 소통을 했다. 한국 무시하려고 한 건 아니다. 급하게 글로벌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미비한 게 있었던것 같다"고 설명했다.
고학수 위원장이 출입기자들과의 정례 브리핑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최근 개인정보위는 AI 스타트업과 현장 애로 사항을 듣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어떤 고충과 제언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2020년 가명 정보에 관한 제도가 도입됐는데, 익명화하는 제도와 스킴이 있는데 조금더 빠르게 실효성 있도록 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겠는가 하는 질문 있었다. 또 합성 데이터 가이드라인 냈는데, 이미 쓰이고 더 많이 쓰일 전망인데, 스타트업이 어떻게 쉽게 접근하고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겠는가 하는 것들, 또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학습용으로 쓴다든가, 응용 서비스 개발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작은 기업 입장에서 좀 더 수월하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제도를 좀 더 빠르고 실효성 있게 하는게 무엇인지에 하는 질문이 있었다. 우리도 느끼고 있던 것인데, 이런 고민을 내부적으로 더 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들려줬다.
우리카드와 보험사 등 금융계열 기업에 대해 개인정보위가 들여다보고 있는 것과 관련해 금감원, 방통위 등과 업무 분장 논의가 있냐는 질문에는 "실무차원에선 금융당국과 소통을 당연히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과 함께 우리카드 건은 금융과는 관련 없고, 개인정보보호법이 적용된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중국산 로봇청소기 등의 개인정보 전송과 우려와 관련, 점검 결과 나온게 있냐는 질문에는 "로봇청소기는 사전실태 점검 형태다. 몇달 정도 걸린다. 처음에 대상기업 선정할때 하루씩 시간이 걸려 다섯 곳 하기로 했고, 구체적으로 정보가 수집되고 처리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언제까지 시한두고 하진 않는다"고 밝혔다.
테무 발표는 언제 나오냐는 질문에는 "회사에서 제출한 자료, 작년에도 자료가 좀더 상세했으면 좋겠다 해서 딜레이됐는데, 회사에서 자료를 다시 제출했는데 우리 시각에서 조금 아쉬워 다시 소통하고 있다. 몇차례 했는데, 언제 발표할 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조만간 해야하지 않을까하는 실무자의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잇달은 GS리테일과 GS샵, GS25의 개인정보유출을 동일 건으로 볼지, 아니면 개별 건으로 볼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팩트를 보고 판단해야할 문제다. 전반적 상황과 사실관계 파악해가면서 정리되면 쪼개서 보는게 맞을지 하나로 보는게 맞을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이달말 소송 전담팀 신설 건과 관련해서는 "실무적으로 약간 늦어지고 있다. 4월초에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계에서 AI 데이터청 얘기가 나온다는 것에 대해서는 조직상 청은 한계가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또 위원회 조사 강제권 강화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있다"면서 "내부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은 자료 요구 했을때 충실하게 제출 안될 경우, 지나치게 지연될 경우, 부담금을 부과하는, 그러면 돈이 두려워서 일수도 있지만, 여기는 질질 끄는 곳이라는 메시지,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 포함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은주 기자(ejbang@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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